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약통팔달]역류성식도염 치료제, 완경기 여성은 골다공증 부작용 주의
  • 칼륨흡수 방해해 골다공증 위험 증가
    P-CAB 기전 차세대 위산분비 억제제 등장
    HK이노엔 ‘케이캡’·대웅제약 ‘펙수프라잔’ 등
  • 등록 2022-03-27 오후 9:20:48
  • 수정 2022-03-27 오후 9:20:48
[이데일리 나은경 기자] 식사 후 가슴이 타는 것 같은 속쓰림, 목 이물감의 원인인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인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2020년 기준 458만9000명이 앓고 있는 질병이고 환자의 절반 이상은 40~60대로 중장년층에 흔한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입에서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까지 차례대로 지나가야할 위의 내용물이 역류해 위액과 같이 식도로 올라오면서 나타나는 불편한 증상들을 통칭합니다. 위장과 식도 사이에서 음식물과 위액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줄 식도괄약근이 느슨해져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비만, 과식, 흡연, 음주, 커피, 탄산음료가 흔히 꼽히는 역류성 식도염의 적들입니다. 식사 후 바로 눕는 생활습관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HK이노엔의 ‘케이캡정’ (사진=HK이노엔)


역류성 식도염은 재발률도 높지만 방치하면 식도암 발병 위험도 높아집니다. 지속적으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 취약한 식도 점막이 상처를 입었다 낫는 것을 반복하다 위 상피세포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렛식도’라고 하는데 바렛식도는 식도암의 발병위험을 30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에게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제가 처방됩니다.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로는 프로톤펌프억제제(PPI)가 대표적인데요. PPI는 위산 분비 과정 중 마지막 단계에 관여하는 수소이온과 칼륨이온(K+) -ATPase를 억제합니다. 프로톤펌프는 식사 중 활성이 높기 때문에 PPI 제제들은 식전에 복용하면 식사 중 약효가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PPI 장기복용 환자에게서 고관절과 손목 및 척추 골절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PPI를 장기복용하면 소장의 산성도가 떨어져 칼륨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다른 이들보다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완경기 여성이라면 더 주의해야 합니다. 완경 무렵의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어들어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PI 복용시 관절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하고 바로 의사와 상의하라는 안내가 이뤄지는 이유입니다.

이밖에 비타민B₁₂ 흡수장애나 마그네슘 감소로 인한 부정맥, 발작과 같은 부작용도 종종 보고됩니다. 이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지속된다면 치료제 장기복용보다는 근본적인 습관개선을 위해 노력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최근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억제제(P-CAB) 기전의 위산분비억제제가 개발됐습니다. P-CAB 제제는 PPI의 단점을 일부 보완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HK이노엔(195940)의 ‘케이캡정’(테고프라잔)과 대웅제약(069620)의 ‘펙수프라잔’이 대표적입니다. 기존에 쓰이던 PPI보다 약효가 빠르고 약효지속력도 비교적 높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