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셀리드, 재무 상황 악화에도 신약 파이프라인 늘린 이유
  • BVAC-C와 BVAC-E6E7, 타깃 같아 개발 효율성 높아
  • 내년 유상증자 외 다른 방법으로 임상 자금 마련 할 것
  • 등록 2023-12-21 오전 9:20:00
  • 수정 2023-12-21 오전 9:28:49
이 기사는 2023년12월21일 9시20분에 팜이데일리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이데일리 김진수 기자] 셀리드(299660)가 재무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파이프라인을 늘리며 신약개발에 대한 의지를 이어가고 있다. 셀리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파이프라인 개발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셀리드는 내년 코로나19 백신 임상 성과 도출 뿐 아니라 위탁생산(CMO) 사업 본격화에 나서는 등 큰 변화가 예상된다.

20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셀리드는 지난해 말부터 보유하고 있던 코로나19 백신을 포함한 7개 파이프라인에 올해 항암면역치료백신 분야 1개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추가했다.

올해 셀리드가 새롭게 추가한 파이프라인은 ‘BVAC-E6E7’다. 지난해 연구개발이 시작된 물질로 두경부암을 적응증으로 개발 중이다. 셀리드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BVAC-E6E7의 임상 1/2a상 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하면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강창율 셀리드 대표. (사진=셀리드 홈페이지)


“전략적 파이프라인 추가”

이번 셀리드의 파이프라인 추가 및 임상 추진과 관련해 업계에서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본 임상에 들어가는 파이프라인이 하나 더 추가되면 셀리드가 부담해야하는 연구개발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재 셀리드는 LG화학에 기술수출한 BVAC-Neo를 제외하고 보유한 7개 파이프라인이 모두 본 임상 단계에 있어 비용 부담이 상당하다. 구체적으로 셀리드는 2021년 161억원, 2022년 184억원 가량을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올해는 연구개발비용을 줄였지만 3분기까지 75억원의 연구개발 비용을 사용했다.

연구개발에 집중하는 동안 셀리드의 재무 상태는 악화됐다. 2021년과 2022년 약 210억원 수준이던 유동자산은 올해 2분기 84억원까지 줄었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단기금융상품 포함) 역시 2021년 102억원, 2022년 82억원에서 올해 상반기말에는 35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셀리드는 부족한 임상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유상증자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애초 기대했던 4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는 흥행에 실패하며 절반에도 못 미친 175억원의 자금을 조달하는데 그쳤다. 셀리드가 그동안 연구개발에 쏟은 비용과 비교했을 때 1년 이후에는 다시 자금이 말라버릴 수 있는 셈이다.

하지만 셀리드는 이번 파이프라인 추가가 오히려 자금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강창율 셀리드 대표는 “BVAC-E6E7는 자금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파이프라인 추가”라며 “BVAC-C와 BVAC-E6E7는 타깃이 같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BVAC-C와 BVAC-E6E7는 모두 인유두종바이러스(HPV) 16형 및 18형을 타깃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BVAC-C의 경우 이미 임상 2a상이 진행 중인 만큼 같은 타깃을 가진 BVAC-E6E7는 임상 1상에서 안전성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강 대표는 “또 이미 BVAC-C 임상에서 확보한 다수의 자료가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 임상에 나선다면 더 빠른 속도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가 유상증자 계획 없다”

연구개발에 더 효율성과 속도를 더하더라도 결국 비용이 발목을 잡을 수밖에 없다. 셀리드는 내년에는 올해와 다른 방식의 자금 조달을 통해 연구개발이 멈추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강 대표는 이후 자금 확보 계획과 관련해 “추가적인 유상증자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K바이오 백신 펀드 등 다른 방법으로 자금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셀리드는 자체적으로도 매출과 영업이익을 발생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 셀리드는 올해로 기술특례상장 특례에 따른 매출액 면제조건이 종료되는 만큼 내년 30억원 매출을 발생시키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강 대표는 “올해로 기술특례상장 특례에 따른 매출액 면제조건이 종료되는 만큼 내년에는 매출을 본격적으로 낸다는 방침”이라며 “내년에는 위탁생산 사업을 통해 50억원에서 최대 100억원의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셀리드는 지난해 이노베이션바이오와 위탁생산 계약을 통해 5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어 추가로 50억원 규모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올해에는 박셀바이오, 백스다임 등과 위수탁개발 생산에 대한 협약을 맺으면서 본격적인 위탁생산 사업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강 대표는 “보유한 파이프라인 관련 임상을 10번 이상 허가받으면서 보유한 기술력, 인력, 노하우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보여줬다”며 “바이러스벡터 백신과 세포유전자 치료제를 생산할 수 있는 두 개 시설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만큼 이 두 서비스를 모두 원하는 기업들에게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퓨쳐와이즈 마켓(FutureWise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면역항암제 시장 규모는 2020년 746억달러(약 97조원)에서 연평균 11.8%로 성장해 2027년 1595억달러(약 208조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팜투자지수

팜투자지수는 유료 구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구독하기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