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최대주주서 지분율 0.01% 된 박상우 엔케이맥스 대표[화제의 바이오人]
  • 박 대표, 지난달 24일 장내 매도로 지분율 11.37%→0.01%
  • 각종 의혹 일자 기자간담회 열어 “지배구조 정상화 노력 중”
  • 등록 2024-02-04 오후 9:43:40
  • 수정 2024-02-04 오후 9:43:48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이번주 바이오업계의 주목을 받은 인물은 단연 박상우 엔케이맥스(182400) 대표다. 엔케이맥스는 지난달 30일 박 대표의 지분이 24일 942만6418주(지분율 11.37%)에서 5418주(0.01%)로 줄었다고 공시했다. 하루 만에 최대주주였던 박 대표의 지분율이 0%대로 급감하면서 회사가 무주공산이 된 것이다.

박상우 엔케이맥스 대표는 지난 1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이데일리DB)
이 때 시장에선 박 대표의 잠적설까지 돌면서 자의적으로 엑시트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증폭됐다. 이에 박 대표는 지난 1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각종 의혹에 대해 정면반박하고 “최대주주 지위 회복과 지배구조 안정화를 위해 재무적투자자(FI), 전략적투자자(SI)들과 현재 구체적 협상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시장에선 지난달 24일 엔케이맥스 최대주주 반대매매설이 돌기도 했다. 이날 박 대표는 회사 공지를 통해 “최근 주식시장의 대내외 변동성으로 인해 주가가 급락했다”며 “회사 내부적인 경영 활동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재무 건전성과 경영 안정성 또한 그 어떤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후 공시를 통해 이날(24일) 박 대표가 대량으로 주식을 장내매도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주주들의 원성이 높아졌다.

또 지난달 30일 공시에는 ‘반대 매매에 의한 최대주주 변경’이라 기재돼 있어 박 대표와 주식담보대출 계약을 체결한 KB증권과 이베스트증권이 주주들의 집중 포화를 맞았다. 그러나 KB증권의 주담대는 지난해 12월 22일 엔케이맥스가 전부 상환했고, 이베스트증권에서는 24일 하한가가 발생하자 익일 반대매매가 이뤄질 수 있다고 연락했을 뿐 실제로 반대매매를 강행하진 않았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증권사가 아닌 사채권자에 의한 반대매매였다고 해명했다.

엔케이맥스 관계자는 “사채를 통해 자금 융통을 했다가 주가 하락으로 인해 전량 반대매매가 된 것”이라며 “박 대표의 의사에 반해 지분이 매도된 것이기 때문에 반대매매라고 표현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대표는 KB증권의 주담대 연장 불가 통보에 이를 상환하기 위해 사채권자에게 담보대출을 실시했다. 지난달 24일 회사 주가 하락으로 담보비율이 낮아지자 사채권자가 담보권을 실행한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한국거래소 측은 “사채권자가 담보권을 실행한 것을 반대매매라고 하진 않지만 대주주나 회사 입장에선 동일한 개념이라고 이해할 수도 있다”며 “그런 의미로 썼으니 더 자세히 공시했다면 좋았겠지만 공시 위반까지 갈 만한 사안은 아니다”고 했다.

회사 측은 박 대표가 최대주주 지위를 상실했지만 경영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내년 말까지 박 대표의 대표이사 임기가 보장돼 있기 때문이다. 또 박 대표와 경영진은 조속히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최대주주 지위를 되찾을 계획이다. 협상을 진행 중인 FI는 박 대표의 경영권이 유지될 것을 원하고 있으며, SI 두 곳은 공동 경영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적대적 인수합병(M&A) 위협에 대해서도 크게 우려하지 않고 있다. 박 대표는 “현 상황에서 외부세력이 최대주주를 자처하며 경영권 위협 시도가 나타날 가능성은 없다”며 “준비해오던 사업을 이끌어가면서 이른 시일 내 회사를 정상화해 그동안 주가가 하락하면서 고통받은 주주분들에게 피해를 보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각종 오해를 불러일으켰던 지난달 30일 공시는 지난 1일 정정 공시를 실시했다. 최대주주 변경 사유를 기존 ‘반대매매’에서 ‘최대주주의 장내 매도 및 담보제공주식의 담보권 실행(반대매매)’로 바꾼 것이다. 사채와 관련된 공시를 제때 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박 대표가 관련 서류 제출이 늦어지면서 공시에 해당 내용이 누락됐다고 해명했다. 박 대표는 “(공시 누락 등에 대해) 늦었지만 법무팀을 구성해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엔케이맥스는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법(첨생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영향으로 지난 2일 상한가에 도달했다.

◇박상우 엔케이맥스 대표 약력

△1969년 1월 출생

△1996년 2월 고려대학교 경제학 학사

△1996년~2000년 5월 삼성증권 애널리스트

△2000년~2002년 두유웹 근무

△2002년 1월 에이티젠 설립

△2002년~현재 에이티젠(현 엔케이맥스) 대표이사

△2015년 10월 에이티젠,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 기술특례상장

△2016년 1월 세포 치료제 사업을 위한 관계사 엔케이맥스 설립

△2019년 6월 에이티젠, 엔케이맥스 흡수합병 후 엔케이맥스로 사명 변경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