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기사는 인쇄용 화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X
잠깐! 아래 내용을 확인 해 주세요.

브라우저 좌측 상단에 그림과 같은 요청이 뜬다면

허용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얼랏창

요청이 뜨지 않았다면 다음 >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권한 요청을 받지 못하셨나요?
  • view_chrom(좌측상단)
  • view_edge(우측상단)
  • view_whale(우측상단)

사용중인 브라우저의 주소창을 확인 후 알람아이콘아이콘을 눌러 허용해 주세요.

설정 즉시 브라우저 알림이 활성화 됩니다.

온코닉테라퓨틱스, 기평 통과…연내 코스닥 예심 청구
  • ‘A’, ‘BBB’ 등급 획득…“평가기관 눈높이 높아졌음에도 호평”
    자스타프라잔으로 캐시카우 확보…수익 실현·연구개발 재투자
  • 등록 2024-01-18 오전 11:24:31
  • 수정 2024-01-18 오전 11:24:31
[이데일리 김새미 기자] 제일약품(271980) 신약개발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코스닥 기술 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를 통과했다고 18일 밝혔다. 평가 기관은 나이스평가정보와 한국발명진흥회이며 평가 등급은 ‘A’, ‘BBB’를 받았다.

온코닉테라퓨틱스 연구소 전경 (사진=온코닉테라퓨틱스)
온코닉테라퓨틱스 관계자는 “최근 상장 기준 요건이 까다로워지면서 평가 기관들 또한 눈높이가 높아졌음에도 온코닉은 핵심 기술에 대한 완성도, 우위성, 사업화 역량과 미래 성장 가능성 등 다방면에 걸쳐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요 파이프라인인 P-CAB 계열 신약 ‘자스타프라잔’이 지난해 3월 1억2750만달러(한화 약 1600억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점과 임상 3상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지난해 6월 신약허가승인(NDA)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한 게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제일약품을 비롯해 국내 유수의 바이오전문 투자 벤처캐피털사들과 주요 국책은행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바이오 투자심리 빙하기였던 지난 2022년 26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하며 누적 투자 560억원을 확보했다.

주요 파이프라인으로는 자스타프라잔(OCN-101/JP-1366) 외에 PARP/Tankyrase 이중 저해 표적항암제인 ‘네수파립(OCN-201/JPI-547)’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다수의 항암후보물질을 자체 연구 중이다.

자스타프라잔은 올해 허가가 완료될 경우 약 1조5000억원 규모의 소화성 궤양 시장에 진입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캐시카우를 확보하면서 수익 실현은 물론, 연구개발에도 재투자할 수 있게 됐다.

김존 온코닉테라퓨틱스 대표이사는 “이번 결과는 우리의 연구개발 기술력과 다양한 성과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성을 가진 기업임을 인정받게 된 뜻깊은 결과”라며 “코스닥 시장 상장 준비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연내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 수순을 밟을 계획이다.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

마감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필요하다

134명( 82% )

불필요하다

29명( 17% )

저작권자 © 팜이데일리 - 기사 무단전재, 재배포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